weathers
날씨 해상날씨 물때 연안정보
디낚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1

사리
조금의 반대 개념인 날. 물때는 음력을 기준으로 매달 보름과 그믐을 사리라 하고, 그로부터 8일 후인 음력 8일과 23일을 조금이라 한다. 흔히 조수 간만의 차이가 가장 큰 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현실에 있어서 바닷물이 가장 많이 들고 나는 날은 사리보다 이틀 뒤인 음력 2일과 17일이다.
사리물때
사리를 전후해서 조류가 빠른 물때. 일반적으로 6~9물을 사리물때라고 한다.
살감성돔
어린 감성돔을 일컫는 말. 지역에 따라 비드락, 삐드락, 비되미, 삐되미, 삐가리, 삣돔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보통 25㎝가 채 안되는 감성돔을 이렇게 부른다.
살림망
물고기를 살려둘 수 있는 그물망. 바다낚시에서는 그물망에 부력재가 붙어 잇는 제품을 많이 쓴다.
상사리
어린 참돔을 일컫는 말. 참돔은 감성돔보다 훨씬 크게 자라기 때문에 어린 고기라는 개념도 약간 다르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30~40㎝까지는 상사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선상낚시
원래는 배에서 하는 낚시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배에서 밑밥을 뿌리며 릴찌낚시를 하는 것을 따로 구분해서 부르는 말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세라믹봉돌
납이나 다른 금속이 아닌 세라믹으로 만든 친환경 봉돌.
세발도래
일반적인 도래와는 달리 줄을 묶을 수 있는 고리가 3개인 도래를 뜻한다. 세 방향으로 줄을 묶을 수 있는 맨도래라고 생각하면 된다. 각각의 고리의 각도가 서로 120°씩으로 이루어진 정삼각형과, 맨도래 형태의 다른 두개의 고리와 90°를 이루는 고리가 옆으로 달려 있는 직삼각형이 있다. 정삼각형은 힘이 골고루 분산되기 때문에 대형어종을 상대할 때 유리하고, 직삼각형은 줄꼬임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어 밤낚시에 주로 사용한다. 볼락, 농어, 참돔과 같이 가짓줄을 사용하는 낚시에서 특히 많이 사용한다.
소품
낚시를 할 때 필요한 각종 소도구들. 낚싯대, 릴, 낚싯줄, 지, 수중찌와 같은 필수 장비를 제외한, 도래, 바늘, 각종 고무류 등 작은 물품들을 통틀어 소품이라고 부른다.
소품통
소품을 모아서 넣어두는 통. 효율적인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낚시 도중 필요한 각종 소품을 한곳에 모아놓는 게 좋다.
속조류
중층, 또는 바닥층에서 흐르는 조류. 겉조류와는 달리 원래의 흐름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커다란 수중여와 같은 외부 요인이 있으면 방향이 바뀌기도 한다. 예 1) 겉조류와 속조류가 다른 방향으로 흐른다 - 눈으로 보이는 조류와 보이지 않는 조류가 각기 다른 방향으로 흐른다. 이런 곳에서는 채비를 자연스럽게 흘리기 매우 어려우므로 채비투척지점 선정과 뒷줄조작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수중봉돌
수중찌 형태로 가공한 봉돌. 일반 봉돌은 납으로 만들지만 수중봉돌은 황동이나 세라믹 등 비교적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만든다. 수중찌에 비해 부피가 작고 빨리 가라앉기 때문에 조류가 빠른 곳이나 깊은 수심을 공략할 때 효과적이며, 일반 봉돌에 비해 부피가 크고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밑채비를 비교적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수중여
물 속에 항상 잠겨 있는 여. ‘물속여’라고도 한다. 해조류와 물고기를 비롯한 각종 수중생물의 서식처가 되는 곳으로 낚시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다. 인공어초는 수중여와 비슷한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예 1) 채비를 흘려 수중여를 찾아내야 한다 - 수중여가 있는 곳에서는 흘러가는 채비가 걸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밑걸림을 통해 수중여 위치를 파악하고 그곳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이때 수중여에 간신히 걸리지 않을 정도로 찌밑수심을 조절해야 한다.
수중찌
마이너스 부력(침력)을 갖고 있어 물 속으로 가라앉게 만든 낚시용 찌의 일종으로, 형태는 찌에 가깝지만 기능은 봉돌에 가깝다. 봉돌에 비해 부피가 크기 때문에 속조류를 잘 탄다는 장점이 있으며, 견제나 당김 같은 유인동작을 할 때 미끼가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의 저항을 많이 받기 때문에 원줄이 바람에 밀리는 현상을 어느정도 막아주는 기능도 한다. 같은 침력의 봉돌에 비해 무겁기 때문에 채비를 멀리 던질 때 유리하고, 다양한 형태가 있어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크다. 상부에 색이 칠해진 종류를 사용하면 채비가 꼬이지 않고 잘 가라앉는지 여부와, 밑채비가 가라앉는 방향까지도 알 수 있다.
수중턱
물 속 바닥 지형이 갑자기 급경사를 이루며 깊어지거나 얕아지는 곳. 일반적으로 경사면을 일컫는다.
스냅도래
한쪽에는 맨도래와 같이 고리가 있지만, 다른 한쪽에는 고리 대신 개폐식 연결장치가 달려 있는 도래. 개폐식 연결장치인 스냅을 이용해 고리가 있는 낚싯줄이나 봉돌을 원터치로 교환할 수 있다. 이 종류의 도래는 한쪽을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봉돌이나 채비를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크류도래
돌돔낚시에서 많이 사용하는 도래다. 뻣뻣한 케블러 목줄을 신속하게 갈아주기 위한 필수품이기도 하다. 이때 케블러 목줄은 출조 전에 미리 만들어 놓아야 효율적인 낚시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서해 농어루어낚시에서도 애용되기 시작했다. 농어루어낚시의 경우 과거에는 루어를 신속하게 교체하기 위해 스냅도래를 주로 사용했으나, 도래 자체가 너무 약해 채비가 터지는 원인이 되곤 했다. 스크류 도래는 돌돔을 상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지간한 대물이 아니고서는 그런 불상상가 일어나지 않는다.
스풀
릴에 원줄을 감아두는 부속품. 다른 종류의 릴은 스풀이 릴 본체에 고정돼 있으므로 다른 종류의 원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릴 자체를 바꿔야 하지만, 스피닝 릴의 경우 릴에서 탈착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스풀만 바꿔주면 다른 종류의 원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피닝 릴
릴 찌낚시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릴. 중형이나 대형 스피닝 릴은 원투낚시나 배낚시를 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드랙 릴과 레버 브레이크 릴(LB 릴)로 나눌 수 있다.
씨알
물고기의 크기를 나타내는 말. 예 1) 씨알이 좋다 - 물고기가 크다. 예 2) 굵은 씨알 - 큰 물고기

1

  • 상호 : (주)파스미디어 │ 대표 : 안국진 │ 사업자등록번호 : 605-81-93977 │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981, 시청센트빌 109호
  • 개인정보관리자 : 온라인사업부 │ TEL. 051-803-1729 │ FAX. 051-864-1733 │ E-mail. master@dinak.co.kr
  • 월간 바다낚시 & 씨루어 │ 정기구독신청. 051-863-1733 │ 광고문의. 010-3558-6401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