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thers
날씨 해상날씨 물때 연안정보
디낚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잠길찌낚시
찌가 수면에 떠있지 않고 가라앉게 하는 낚시. 찌 부력보다 침력이 센 수중찌나 봉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처음부터 마이너스 부력을 가진 잠수찌가 사용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잠수찌
마이너스 부력(침력)을 가지고 있어 물에 가라앉는 찌. 수중찌보다 부피가 커서, 조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천천히 가라앉는다는 특징이 있다. 직벽을 노리는 벵에돔낚시나, 제주도 일원의 배낚시에서 많이 사용한다. 감성돔낚시를 할 때 전유동채비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장구통릴
베이트캐스팅 릴의 다른 이름. 릴 모양이 마치 장구처럼 생겼다 해서 이런 이름을 얻었다.
전동릴
로터의 회전을 전기의 힘으로 조절하는 릴. 형태는 베이트 캐스팅 릴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히 낚싯줄을 감는 기능 뿐 아니라, 낚싯줄이 풀려나간 길이와 남은 길이 등을 알려주는 부가기능들이 추가된 종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배낚시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전유동낚시
원줄에 찌매듭을 묶지 않는 릴 찌낚시. 미끼가 내려가는 수심에 제한이 없으므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까지 다양하게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찌
전지찌를 잘못 부르는 말.
전지찌
내부에 전지를 넣어 소형 전구에 불이 들어오도록 만든 밤낚시용 찌. 막대찌 형태와 구멍찌 형태가 있다. 케미라이트에 비해 빛이 밝기 때문에 채비를 먼 거리까지 흘렸을 때도 가시성이 우수하다.
제로찌
부력이 0에 가까운 찌. 부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도래나 봉돌 같은 소품도 극히 제한적으로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상층부를 노리는 벵에돔낚시에 주로 사용되며, 벵에돔을 상층까지 피워 올리기 위해 많은 양의 밑밥이 필요하다. 찌 자체가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벵에돔의 입질이 약을 때에도 위력을 발휘한다. 조류가 없고 수심이 얕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봄·여름 감성돔낚시에도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잔존부력이 더욱 제한된 00찌와 000찌도 나와있다.
조경
속도, 방향, 규모 등 성질이 다른 조류가 서로 만나 띠를 이루는 곳. 조류는 성질이 다른 조류를 만나면 잘 섞이지 않고 서로 경계를 이룬 채 흘러간다. 따라서 두 조류가 만나는 지점에는 일종의 경계선이 형성되고, 이 경계선은 조류의 흐름에 의해 길다란 띠를 이루게 된다. 이런 현상을 가리켜 조경이 일어난다고 하며, 이런 곳을 조경지대라 한다.
조경지대
본류와 지류, 본류와 본류, 지류와 본류 처럼 성격이 다른 두가지 조류가 만나는 경계지점이다. 성격이 다른 조류가 만나면 서로 섞이지 않고 경계를 이룬채 흐르게 된다. 이때 그 경계선을 따라 수면에 가느다란 띠 모양을 한 물무늬가 길게 나타나게 된다. 이곳이 조경지대이다. 조경지대는 대개 그 경계선을 기준으로 갯바위쪽에 입질 포인트가 형성된다. 조류 흐름이 강한 사리물때에는 갯바위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지만, 조류가 약한 조금물때에는 갯바위 가장자리 아주 가까이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포인트에 따라서는 사리물때에 가까운 곳에 조경지대가 형성되는 곳이 있기도 하며, 반대로 조금물때에 멀리 형성되는 곳도 있다. 조경지대에서는 거품띠가 수면에 길게 형성되거나, 쓰레기를 비롯한 작은 찌꺼기들이 줄 지어 떠있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조과
釣果. 낚시로 얻은 결과물. 예 1) 좋은 조과를 거뒀다 - 물고기를 많이 낚았다. 예 2) 조과를 높이려면 - 물고기를 많이 낚으려면.
조금
물때는 음력을 기준으로 1물부터 15물로 구분한다. 같은 물때는 한달에 약 2번 돌아온다. 1물은 음력 10일과 25일이다. 흔히 바닷물은 15물 또는 0물인 음력 9일과 24일이 가장 적게 들고 적게 난다고 알려져 있다. 이때를 조금물때라고 한다. 조금물때에는 만조일 때와 간조일 때의 수면 차이가 작으며 조류 흐름도 느리다. 하지만 물때는 현실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조금은 0물이나 15물이 아니라 14물을 가리키며, 사리는 7물이 아니라 6물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별다른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 옛부터 바다와 함께 살아온 어부들이 그렇게 불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것이다. 어부들이 그렇게 불렀던 이유는 달을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매달 보름과 그믐을 기준으로 그 날을 사리라 하고, 그로부터 8일 후인 음력 8일과 23일을 조금이라 불렀던 것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현실에 있어서 바닷물이 가장 적게 들고 적게 나는 날은 14물이나 15물(0물)이 아니라 음력으로 11일과 26일인 2물이다.
조금물때
조금 전후 2~3일 간 조류가 약하게 흐르는 기간.
조류
바닷물의 흐름을 통칭하는 말. 조류는 달의 인력, 해류, 물밑지형, 물밖지형, 바람, 수온 등 수많은 외부조건의 영향을 받으므로 때와 장소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물고기의 생활습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조류의 형태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하는 연습을 충실히 해야 좋은 조과를 거둘 수 있다. 예 1) 조류가 복잡하다 - 조류가 물밑 지형의 영향을 받아 일정한 속도로 흐르지 않거나, 여러 방향에서 흘러드는 조류들이 만나면서 일관성 있는 흐름을 유지하지 못한다. 조류의 속도와 방향이 수시로 변한다.
조황
釣況. 물고기가 낚이는 정도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 예 1) 좋은 조황을 보이고 있다 - 물고기가 많이 낚이고 있다. 예 2) 꾸준한 조황 - 물고기가 꾸준하게 낚이고 있는 상황.
좁쌀봉돌
좁쌀만한 크기, 혹은 좁쌀 모양의 봉돌이라 해서 이렇게 부른다. 작은 납봉돌 중간에 홈을 파서 낚싯줄에 물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서 ‘조개봉돌’이나 ‘깨물이봉돌’이라고도 하지만 용어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본지에서는 ‘좁쌀봉돌’한가지로 통일해서 부른다.
종조류
속으로 빨려드는 조류. 소용돌이 형태를 띄는 경우에는 쉽게 눈으로 구별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강한 조류가 흐르는 갯바위 주변에 많이 생긴다. 예 1) 종조류가 일어나는 곳에서는 밑밥효과가 좋다 - 조류가 아래로 빨려드는 곳에서는 밑밥이 빨리 가라앉기 때문에 밑밥에 의한 유인효과가 좋다. 특히 바닥층을 주로 공략해야 하는 감성돔낚시에서는 그 효과가 더욱 배가된다.
주먹밑밥낚시
바늘에 집어제를 단단히 뭉쳐서 가라앉혀 바닥층에 있는 물고기를 낚는 낚시 방법. 흔히 일본 말인 ‘당고낚시’라고 부른다. 밑밥을 바늘에 뭉칠 때 미끼를 꿴 다음 뭉치기도 하고, 다른 미끼 없이 집어제만 뭉치기도 한다. 잘 뭉쳐지고 늦게 풀릴 수 있도록 특별히 만든 전용집어제를 사용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대중화 돼 있지 않다.
줄보기
밤낚시를 할 때 낚싯줄을 쉽게 잡기 위해 원줄에 끼워넣는 케미라이트 결합형 플라스틱 고리. 중날물 조류는 약 6시간마다 한번씩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2시간 간격으로 초, 중, 끝물로 나눌 수 있다. 날물인 경우 만조~2시간은 초날물, 2~4시간은 중날물, 4시간~간조는 끝날물이 되는 것이다. 중날물은 날물이 진행된지 2~4시간이 되는 기간으로, 날물 조류가 가장 강하게 흐르는 때다.
중들물 꿰
들물이 진행된지 2~4시간이 되는 기간으로, 들물 조류가 가장 강하게 흐르는 때다.
  • 상호 : (주)파스미디어 │ 대표 : 안국진 │ 사업자등록번호 : 605-81-93977 │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981, 시청센트빌 109호
  • 개인정보관리자 : 온라인사업부 │ TEL. 051-803-1729 │ FAX. 051-864-1733 │ E-mail. master@dinak.co.kr
  • 월간 바다낚시 & 씨루어 │ 정기구독신청. 051-863-1733 │ 광고문의. 010-3558-6401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