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thers
날씨 해상날씨 물때 연안정보
디낚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게르치
영남지방에서 노래미와 쥐노래미를 통틀어 부르는 말. 서해안에서는 ‘놀래미’라 한다.
고대구리
원래는 그물이나 갈고리로 바닥층을 끌고다니는 저인망 어업을 뜻하던 일본말이었으며, 낚시에서는 고부력찌를 사용해 바닥층을 끌듯이 공략하는 ‘끌기조법’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 사용예 : “감시가 바닥에 붙어있으니 오늘은 고대구리로 함 해보자” “감생이가 바닥층에 배를 붙이고 있응께로 오늘은 고대구리를 해야 쓰것구만” 감성돔이 바닥층에서 좀처럼 움직이지 않고 있으니 오늘은 바닥층을 공략하는 끌기낚시를 해보자는 말이다. 이는 “감성돔이 바닥층에서 움직이지 않으니가 오늘은 끌기낚시를 하는 게 좋겠다”로 표현하는 게 올바르다.
기계
릴(Real)을 뜻하는 낚시꾼 은어.
까지메기, 깔다구
어린 농어를 부르는 말.
들어뽕
뜰채를 사용하지 않고 물고기를 들어올리는 동작을 뜻하는 말이다.
따오기
서해 지역 꾼들이 대물농어를 이를 때 쓰는 말. - 사용예 : “감생인 줄 알았는데 따오기네” 감성돔 입질인 것 같았는데 힘 쓰는 걸 보니 대물 농어라는 말이다.
똘똘이
해안 경비정을 뜻하는 낚시꾼 은어.
똥감시
어린 감성돔을 뜻하는 낚시꾼 비어. 삐까리, 삐돼미, 살감시, 살감생이같은 방언과는 다르게 거의 전국적으로 쓰인다.
마끼
밑밥을 뜻하는 일본말 마키에사(まきえさ)에서 나온 말. 잘못된 표현이므로 쓰지 않아야 하는 용어다. 참고로 충청도에서는 밑밥을 떡밥이라고도 한다. - 사용예 : “마끼 쫌 팍팍 치라.” 밑밥을 많이 뿌리라는 말이므로, 이는 “밉밥을 많이 뿌려라”고 하는 게 올바른 표현이다.
망시·맹이
망상어를 부르는 말.
물망시·물망상어
망상어의 한 종류인 인상어를 부르는 말. 망상어에 비해 체고가 낮아 날씨하고 크기가 작다.
고기 몸통 크기를 나타낼 때 흔히 쓰는 말이다. - 사용예 : “아따 고놈 빵 참 좋네” 고기의 몸집이 길이에 비해 크다는 말로, 이는 “와 그놈 몸집이 정말로 크네”가 올바른 표현이다.
빵구다이
갯바위 방석을 뜻하는 낚시꾼 속어.
뺀치
어린 돌돔을 말하는 것으로 출처를 알수 없는 국적불명의 말이다. 어린 돌돔을 ‘시마다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많지만, 이 용어는 국적을 알 수 없는 일본식 이름이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뻥치기
갯바위 주변에 그물을 친 다음, 강한 빛이나 큰소리로 고기를 놀라게 해 그물로 몰아넣어 주변 고기를 몽땅 잡아내는 불법어로행위. - 사용예 : “저놈의 뻥치기배들이 밤낮 없이 두드려 대니 고기가 낚일 리가 없지” 불법어로행위를 하는 배들이 갯바위 주변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고기가 안낚인다는 말이다.
뽈라구, 뽈락
볼락을 부르는 말.
삐꾸
밑밥통을 뜻하는 정체 불명인 말.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는 국적 불명인 용어로, 되도록 ‘밑밥통’으로 바꿔 부르는 게 좋다. - 사용예 : “길동씨, 내 삐구통에 마끼 쫌 나나주이소” “길동씨, 내 삐꾸통에 떡밥 쫌 덜어줘유” 내 밑밥통에 밑밥을 좀 나눠달라는 말로, 이는 “내 밑밥통에 밑밥 좀 나눠서 덜어주세요”가 올바른 표현이다.
삐알
비탈의 경상도 방언. 하지만 지금은 지방을 가리지 않고 낚시꾼 사이에서 방향을 뜻하는 말로 널리 쓰이고 있다. - 사용예 : “나는 이 삐알에서 할테니 너는 저쪽 삐알에서 해 봐라” 나는 이쪽에서 낚시할 테니 너는 저쪽에서 하라는 말로, 이는 “나는 이쪽 비탈에서 할테니 너는 저쪽에서 해봐라”가 올바른 표현이다.
상사리
어린 참돔을 부르는 말.
시때
사리물때를 일컫는 말.
  • 상호 : (주)파스미디어 │ 대표 : 안국진 │ 사업자등록번호 : 605-81-93977 │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981, 시청센트빌 109호
  • 개인정보관리자 : 온라인사업부 │ TEL. 051-803-1729 │ FAX. 051-864-1733 │ E-mail. master@dinak.co.kr
  • 월간 바다낚시 & 씨루어 │ 정기구독신청. 051-863-1733 │ 광고문의. 010-3558-6401
쪽지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쪽지보내기
받는이(ID/닉네임)
내용
쪽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쪽지 내용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